본문 바로가기
나리의 수업/우리말 바로쓰기

제1강 문화의 충돌과 갈등 이해

by 拏俐♡나리 2009. 10. 27.

 

문화의 충돌과 갈등 이해.hwp

 

1. 문화의 출동의 이해

 

1) 문화의 개념

 

가. 일반적 정의

-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는 한 사회의 행위 및 생활양식, 예술, 가치 및 신념체계, 제도 등

나. E.B.Tylor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 의 총체.-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중에서 -

다. 유네스코

- 사회 또는 사회집단의 독특한 영적, 물질적, 지적, 정서적 특징으로서 예술, 문학,

생활양식, 가치체계, 전통, 신념

※ 문화의 어원

- 경작(耕作)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

 

2) 문화의 구분

 

가. 표층문화 : 겉으로 드러나고 가변적인 공동체의 언어, 예술, 문학, 생활양식, 제도

나. 심층문화 : 오랜 세월을 통해 형성되고 쉽게 변하지 않으며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공동체의 다양한 감정, 관습, 가치, 신념

 

3) 문화 충돌의 개념

 

가. 문화충돌 :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접촉하고 교류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정서적, 행위적 혼란 및 갈등

나. 원인(Why) : 사회 잡단은 ‘다른 것=틀린 것’이라는 사고를 가져서 문화적 소수집단에 대해 편견을 갖고 차별하고 배제하는 경향이 있음

다. 문화충돌의 상승요인 : 충돌하는 두 집단들 간의 문화적 이질성이 클수록, 권력차이가

클수록, 자민족중심주의가 강할수록 문화적 차이는 소수집단에 대한 차별과 배제로 이어 지고 집단갈등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음.

 

2. 갈등의 이해

 

1) 갈등(conflict)

 

- 개인, 집단, 공동체, 계층 간에 지위, 권력, 특권, 희소자원 등을 서로 차지하려고 하는 상 호작용의 한 형태로 가치와 목표만이 양립 불가능할 뿐 아니라, 이를 얻고자하는 수단 또는 양립 불가능한 상호작용.

 

2) 갈등의 이해

 

가. 해결 가능성에 따른 구분

① 관리 가능하고 해결 가능한 갈등

- 물질적인 이해관계와 관련한 갈등은 기존의 질서, 법체계 안에서 협상으로 해결 가능함.

② 고질적이고 지속적인 갈등

- 가치와 문화차이에 의한 갈등은 타협으로 해결하기 어렵고 고질적이고 지속적임.

나. 갈등 원인별 구분

① 가치갈등

- 가치관, 이념, 종교, 문화 등의 갈등

② 욕구갈등

- 물질적 욕구를 중심으로 발생된 갈등

다. 갈등발생 요인별 구분

① 정체성 갈등

- 인종, 종교 혹은 민족의 차이에 따른 정체성에 기초한 갈등

② 자원과 관련된 갈등

- 자원의 통제에 대한 경쟁 혹은 부의 분배와 관련된 갈등

③ 행정관리와 관련된 갈등

- 권력 혹은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접근의 불평등한 배분과 연계되어 있는 행정과 관련된 갈등

 

3. 문화 충돌과 갈등 사례

 

(1) 외국인 노동자

 

가. 경제적, 사회문화적, 심리적, 건강의 문제

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문화충돌과 갈등의 종류

① 언어와 문화적 차이 : 가장 크다.

② 유색인종과 저개발국가 출신에 대한 한국인의 편견과 차별

③ 타향에서의 식생활의 어려움

④ 종교공간의 부재에 따른 종교생활의 어려움

다. 사회 적응의 문제(언어문제)

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지 못함

②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

③ 사소한 사건이 인종간 갈등으로 비화

④ 일상생활에서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웃과 대화하고 교류하는데 심각한 장애

 

(2) 결혼이민여성

 

가. 문화 충돌과 갈등의 종류

① 한국문화와 한국어 지식의 부재

- 조선족을 제외하고는 전체 외국인 아내의 반 수 가량이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과 한국어 구사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함.

② 언어차이

- 결혼이민여성 모두가 공통으로 경험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차이는 언어의 차이

- 단어와 문자는 물론 음성과 음량, 문법에 이르기까지 모국어와 전혀 다른 한국어로 전환이 용이하지 않고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이 열악

- 외국인 아내와 한국인 남편 사이에 출생한 자녀들은 가정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과

학교에서 학업을 쫓아가기 어려움

다. 음식문화, 명절과 제사 등 관례문화의 차이

- 많은 음식을 집에서 손수 만들어야 하거나 말없이 빨리빨리 식사를 하거나 먹다 남은

음식을 다음에 다시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함.

라. 가족 관계의 차이

- 가족 구성과 친정 및 시댁과의 관계, 가족 내에서의 여성의 권한과 역할, 시부모를 비롯한 시댁식구의 며느리에 태도, 부부관계 등 가족생활 전반에 있어서 모국문화와 커다란 문화 차이를 경험.

- 친정과 시댁의 관계가 동등한 공계 또는 양변적 가족구조를 가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여성 출신들은 한국의 부계가족체계와 관계에 적응하는데 특별한 어려움을

겪음.

- 공계 또는 양변적 체계에 익숙한 이민여성들에게는 부부간의 사안이나 가사, 자녀양육과 관련된 일은 자신의 소관이며 부부의 의견 조율로 결정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시어머니와 시누이 등 시댁식구가 관여하거나 또는 강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자신의 권한을 침해하는 것으로 이해함.

마. 성역할 의식의 차이

-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일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지만 남편이나 시댁 식구의 반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가사와 육아, 자녀교육은 부부가 함께 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알았으나 한국에 와서는 가사와 자녀양육에만 전념하고 시댁에만 헌신하도록 요구하는 것에 심한 갈등과

스트레스를 겪음.

바. 모국문화의 무시와 폄하

- 모국의 문화가 무시되거나 폄하되고 한국인으로 철저히 동화될 것을 강요받는 것에 대해 자존심이 상하고거부감을 가짐.

 

4. 문화 충돌과 갈등 해결 방법

 

(1)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과 문화적 관용성

 

- 문화적 이질성을 현실로 인정하고 차이를 우열의 개념이 아닌 차등으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관용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갖추는 것이 필요함.

- 사회 통합은 ‘상호작용에 관련된 의사소통의 영역’으로 규정할 수 있는데, 의사소통을 가능 하게 하기 위해서는 두 문화집단 간 가치와 상징 등 문화적 차이를 용인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가치의 창출 필요(조혜정, 1996)

- ‘다름을 조직화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 즉 문화적 상대주의적 관점을 발달시켜 이질성을 포용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함.

 

(2) 소수집단에 대한 사회적 차별금지와 적극적 조치

 

- 문화적 소수집단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배제를 금지하여 형평성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 니라 교육 및 고용분야에서 적극적 조치를 취하여 사회의 생산적 구성원으로 포용하는

노력이 필요함.

 

(3) 정부의 법적, 제도적 노력

 

- 재한 외국인의 처우에 관한 기본법, 차별금지법, 다문화가족지원법 등 외국인의 한국사회 통합을 촉진하는 법과 제도를 정비하여 다문화적 가치와 분배정의가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고 구속력을 가질 수 잇도록 해야 함.

- 정부와 시민사회가 적극동참(지원)

-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의식교육을 통해서 타 문화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문화적 민감성과 예절을 내면화하고 생활화하도록 노력해야 함.

 

※ 분쟁과 갈등의 차이

 

- 분쟁은 해결 가능한 이해와 차이로 발생하는 단기적인 불일치이고

- 갈등은 해결하기 어려운 장기적이고 고질적인 가치와 이해의 충돌로 발생한다.

- 문화는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과 상징 및 의미체계와 밀접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가치를

둘러 싼 갈등의 주요원인이고 가치 갈등은 쉽게 해결하기 어렵고 고질적인 갈등이다.

 

문화의 충돌과 갈등의 이해 정리하기

 

1. 문화는 개인의 의식, 정체성, 행동양식의 원천이기 때문에 상이한 문화들이 접촉하고 교류할 때 문화차이로 인해 문화충돌을 유발할 수 있다.

2. 상이한 문화집단들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에서는 문화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문화적 관용성이 필수적인 덕목이다. 아울러 문화적 소수집단을 배려하고 주류사회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사회통합의 조건이다.

3. 한국에서 추진되는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 자녀들에 대한 다문화정책은 진정으로 다문화적이라기보다는 ‘한국인 만들기’와 같은 동화주의 정책에 가깝다. 그들에게 한국문화와 한국인 정체성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문화를 수용하고 혈통이 아닌 정체성에 기초한 포용적 국민정체성을 형성해 갈 때이다.

 

 

문화의 충돌과 갈등 이해.hwp
0.11MB